"100대 명산"은 "2002년 세계 산의 해"를 기념하고 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기 위해 2002년 10월 산림청에서 선정 공표하였습니다. 산림청에서 선정한 "100대 명산"은 학계, 산악계, 언론계 등 1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추천받은 105개 산과 산악회 및 산악 전문지가 추천하는 산,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선호도가 높은 산을 대상을 산의 역사, 문화성, 접근성, 선호도, 규모, 생태계 특성 등 5개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심사 후 선정하였습니다. 100대 명산에는 국립공원(31)ㆍ도립공원(15)ㆍ군립공원(10) 지역에서 56개가 선정되었습니다. 또 가리왕산, 운장산, 황악산 등 생태적 가치가 큰 산(16)과 역사, 문화, 경관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한 산(2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가를 즐기기 위해 또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가족과 동료, 연인과 아름다운 산을 오르기 위해 등산하는 것도 좋지만, 명산(名山)에 천년을 이어져 내려오는 사찰이 있다면 사찰의 역사와 의미, 그리고 우리 문화유산을 같이 둘러본다면 더욱 즐거운 등산이 되지 않을까 해서 명산대찰(名山大刹)을 이어주는 글을 연재하고자 하오니 즐거운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소요산 소재지 및 높이
-소재지 : 경기도 동두천시, 포천시 신북면
-산높이 : 587.5m
100대 명산 선정이유
규모는 작으나 상백운대, 하백운대, 중백운대 등 경관이 아름답고, 등산인의 선호도가 높아 1981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점을 고려하여 선정, 원효폭포, 청량폭포, 선녀탕절벽과 가을철 단풍이 유명하며, 신라 무열왕 1년(654년)에 원효대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해지는 자재암이 있음
소요산 상세정보
소요산은 영국 기준으로는 산 축에도 못 드는 언덕이다. 그들은 2000피트, 609.6미터부터 마운틴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 풍수지리의 땅 사람들은 50미터 높이의 독립봉조차도 혈맥이 흐르는 곳이라면서 산 대접을 해주었다.
소요산처럼 바위가 불뚝불뚝 솟은 데는 더 말할 나위가 없다. 게다가 폭포와 탕, 소까지 즐비하니 격을 높여 명산으로 쳤다. 원효폭포, 청량폭포, 선녀탕이 대표적 명승이다. 뒤집어진 C자 모양의 산 운두를 다 돈다 해도 서너 시간밖에 안 걸린다.
당나라 유학도 가다 말았던 원효가 여기까지 왔을 리 만무하지만 곳곳에 전설이 서려있는 까닭은 가까운 임진강이 백여 년 가량 신라의 국경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 산 속에 최전방 장졸들을 위한 절이 들어섰을 테고 설법 내용은 대체로 "죽으면 미륵의 나라에서 환생한다"는 미륵상생경이었으리니 그 이론을 세운 원효대사와 인연이 없지만은 않다.
서울에서 44km, 동두천시청에서 동북쪽으로 약 5km의 거리에 있는 소요산은 경치가 뛰어나 경기도의 '소금강'이라 불린다.
소요산 등산코스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를 찾아보면 소요산에 위험 구간(위험 지역 또는 위험 지대)이 많이 나온다. 실제로도 산이 가파른 편은 아니지만 경사가 있는 구간도 있는 편이고, 등산로 중간 중간 돌이 상당히 미끄럽고 간격이 크게 벌어진 곳도 많아 초행이거나 산행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낙상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계단도 정말 많다.
1코스(초보자 코스) : 5.7km, 1시간 30분
일주문 - 자재암 - 하백운대 - 선녀탕 - 자재암 - 일주문
2코스(중급자 코스) : 6.53km, 2시간
일주문 - 자재암 - 하백운대 - 중백운대 - 상백운대 - 칼바위 - 선녀탕 - 자재암 - 일주문
3코스(상급자 코스) : 7.04km, 3시간 30분
일주문 - 자재암 - 하백운대 - 중백운대 - 상백운대 - 칼바위 - 나한대 - 의상대 - 갈림길 - 구절터 - 일주문
4코스(상급자 코스) : 8.19km, 4시간
일주문 - 자재암 - 하백운대 - 중백운대 - 상백운대 - 칼바위 - 나한대 - 의상대 - 공주봉 - 구절터 - 일주문
▶금빛 물이 넘치는 선녀탕과 전망 높은 의상대
자재암을 지나 하백운대가 아닌 선녀탕으로 해서 상백운대 방향으로 간다. 선녀탕은 바위 협곡 사이에 은밀히 숨어 있으며 한둘이 들어갈 정도다. 다시 가파른 계단과 돌길을 오른다.
상백운대를 거쳐 칼바위로 향한다. 바위들이 날선 칼이요 절벽마다 노송이다. '왕방산 9.6km' 이정표를 지난다. 긴 오름길 나무 계단이 새로 놓여 있다. 나한대에 선다. 선녀탕도 하ㆍ중ㆍ상백운대와 공주봉도 한눈에 조망된다. 나한대의 산봉우리 그림자가 제 모습 그대로 앞산 상백운대 발치까지 드리워져 있다.
소요산의 주봉인 의상대(587m)에 오른다. 사방팔방 막힘이 없다. 감악산, 왕방산, 불곡산, 도봉산, 북한산 등 주변의 산들이 조망된다. '자재암을 창건한 원효의 수행 도반인 의상을 기려 최고봉을 의상대라 하였다'는 안내문이 있다. 공주봉을 바라본다. 참으로 곱다. 아름답다. 저 공주봉이 아니었다면 소요산은 원효를 얻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나한대와 의상대에 와서 보니 소요산이 왜 소금강인지를 비로소 알게 된다.
또한 소요산에서 봄에는 철쭉축제가 열리고, 가을에는 단풍축제가 열려서 서울ㆍ경기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문화행사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자재암 역사와 유래
신라 선덕여왕 14년(645) 원효대사가 창건하여 자재암이라 하였고 고려 광중 25년(974)에 왕명을 받아 각규대사가 중창하였으며, 의종 7년(1153)에 화재를 당해 이듬해 각령대사가 대웅전과 요사 일부를 중건하였다. 조선 고종 9년(1872) 원공선사와 제암화상이 퇴락한 이 사찰을 44칸의 건물로 복원하고 영원사라 개칭하였다.
순종 융희 원년(1907) 일본에 의해 강제 해산당한 군인들이 각처의 의병과 합류하여 독립전쟁이 한창일 때, 의병의 근거지였던 이곳도 일본군의 공격을 받아 불태워졌다. 그 후 2년 뒤에 제암, 성파 양사가 복원하여 원래의 이름인 자재암으로 고쳤다. 그러나 6.25 사변으로 다시 폐허가 되어 1961년에 대웅전을, 1971년에는 동ㆍ서승방을, 1974년에는 포교당과 원효대를, 1977년에는 삼성각을 건립하였다. 그래서 자재암에는 이름난 유물이나 오래된 목조건물을 없다.
자재암 주요 불교 문화유산과 자연관광
▶원효폭포와 원효대
자재암향해 등산로 입구에서 800m 정도를 걸어 오르면 소요산의 명소, '원효폭포'를 만난다. 절벽 사이로 약 10m의 물줄기가 시원하게 떨어진다. 소형 폭포지만 폭포 옆에 작은 굴이 나 있어 그 분위기가 제법 그윽하다. 자연 석굴의 명칭 역시 원효굴로 좌선수행하기 딱 좋은 자리다. 지난 긴 세월 동안 굴에 들어앉아 좌선한 이가 수없이 많으리라. 현재 굴 안에는 석가모니 삼존불과 좌우로 사천왕상이 모셔져 있다.
폭포 바로 옆에는 '원효굴'이 있다. 물과 암굴은 원효의 시작과 끝이라 할 수 있다. 원효가 수행했던 곳에는 반드시 물이 있었다. 팔공산 서당굴, 부안 원효방, 설악산 금강굴과 이곳 자재암의 원효샘 등이 그것이다. 또한 신라의 고선사에 있던 원효가 당나라 성선사(聖善寺)의 불을 끈 신통력에도 응당 물이 이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원효와 물은 불가분의 관계다.
원효대는 원효스님이 정진 중에 지친 심신을 달래기 위해 머물러 좌정하고 수도하던 장소라고 한다.
▶원효샘
신라의 고승이자 학자 원효스님은 전국 곳곳에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절을 창건하였는데 원효스님이 자리를 잡은 절터엔 필연적으로 약수가 나오며 찻물로는 으뜸인 石間水(석간수)가 솟아 올랐다고 한다.
원효스님은 茶(차)의 달인으로도 유명하다. 그 중 1천 300여 년전 수행하셨던 소요산 자재암의 원효샘 석간수는 찻물로 전국에서 손꼽히는 名水(명수)로 이름이 나 있다 신라 고려때는 물론 조선중기까지도 시인 묵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고 하는데 특히 고려시대의 시인 백운 이규보는 이 물맛을 "젖처럼 맛있는 차가운 물" 이라고 감탄하는 원효샘은 전국에서 유명한 차 문화유적지가 되었다.
100대 명산 대찰(名山大刹) 이야기 - 종합
'문화재 관람료' 무료 전국 65개 사찰 명단과 불교 문화유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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