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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대 명산 사찰, 월악산과 덕주사

by 3000포석정 2023. 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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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대 명산"은 "2002년 세계 산의 해"를 기념하고 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기 위해 2002년 10월 산림청에서 선정 공표하였습니다. 산림청에서 선정한 "100대 명산"은 학계, 산악계, 언론계 등 1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추천받은 105개 산과 산악회 및 산악 전문지가 추천하는 산,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선호도가 높은 산을 대상을 산의 역사, 문화성, 접근성, 선호도, 규모, 생태계 특성 등 5개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심사 후 선정하였습니다. 100대 명산에는 국립공원(31)ㆍ도립공원(15)ㆍ군립공원(10) 지역에서 56개가 선정되었습니다. 또 가리왕산, 운장산, 황악산 등 생태적 가치가 큰 산(16)과 역사, 문화, 경관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한 산(2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가를 즐기기 위해 또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가족과 동료, 연인과 아름다운 산을 오르기 위해 등산하는 것도 좋지만, 명산(名山)에 천년을 이어져 내려오는 사찰이 있다면 사찰의 역사와 의미, 그리고 우리 문화유산을 같이 둘러본다면 더욱 즐거운 등산이 되지 않을까 해서 명산대찰(名山大刹)을 이어주는 글을 연재하고자 하오니 즐거운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월악산 전경, 월간 山>

 

월악산 소재지 및 높이

-소재지 : 충청북도 제천시 한수면, 덕산면
-산높이 : 1095.3m
 

100대 명산 선정이유

산세가 험준하고 기암이 어우러져 예로부터 신령스런 산으로 여겨졌으며 송계 8경과 용하 9곡이 있고 국립공원으로 지정(1984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신라말 마의태자와 덕주공주가 마주보고 망국의 한을 달래고 있다는 미륵사지의 석불입상, 덕주사의 마애불 및 덕주산성 등이 유명하다.
 

 

 

월악산 상세정보

월악산 국립공원은 충북 제천시 한수면과 덕산면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백두대간이 이화령을 지나 조령산, 조령, 마패봉, 부봉, 월항삼봉, 하늘재, 포암산을 거쳐 대미산으로 이어지는 중간선 북쪽에 솟아있는 봉우리이다. 넓이 373㎢에 걸쳐 있는 월악산 능선은 백두대간보다 높고 무엇보다도 바위와 암릉으로 형성되어 있어 대간에 비해 능선이 훨씬 두드러져 있다.
 
제천시 한수면과 충주시 살미면의 경계를 이루는 지점에 자리한 월악수리봉은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이름이지만 알고보면 숨겨진 비경들이 많은 명산이다. 산행을 나선 후 곳곳에서 펼쳐지는 기암절벽의 변화무쌍함은 산악인들의 탄성을 자아낸다. 숨은 절경들은 둘러보며 정상에 오르면 어느새 월악수리봉에 대한 애정이 듬뿍 생겨 다시한번 이 곳을 찾고 싶은 마음이 절로 든다.
 
월악산(月岳山 1095.3m) 뒤안길에는 용하구곡이 30리나 늘어서 있는데 월악시루봉은 용하구곡의 서쪽에 병풍처럼 자리한 산이다. 시루봉을 가려면 일단 덕산면을 거쳐야 한다. 덕산(德山)은 이름 그대로 산의 덕을 본다는 뜻으로 덕산면은 예부터 인삼재배 적격지로 유명하다. 산 곳곳에 빼어난 경관이 산재해 있는데 특히 전망대 바위에서의 조망이 일품이다. 전망대 바위에 오르면 서북쪽의 월악산 정상이 울부짖는 호랑이 형상을 하고 있어 보는 이의 마음을 압도하며 동쪽에는 용하구곡 건너로 하설산, 매두산, 문수봉 산릉이 아름다운 풍광을 연출하고 있다.
 

월악산 등산코스

송계팔경 중 3경(자연대, 수경대, 학소대)와 마애불(보물 제406호) 및 충주호 전경 관람이 가능한 덕주사~영봉 코스(거리 6km, 3시간 40분 소요)

 
영봉코스(덕주사)

-덕주골에서 출발하여 덕주사~마애불~송계삼거리~영봉으로가는 월악산의 대표코스
-송계8경의 자연대를 시작으로 덕주사로 오르는 길에 수경대와 학소대 탐방가능
-산세가 험하나 기암괴석과 어우러진 소나무가 탄성을 자아내며, 충주호가 한눈에 들어오는 코스
 
덕주골~마애불 구간(2.6km, 1시간)
덕주골에서 아스팔트길 또는 자연관찰로를 따라 산책하듯 오르면 덕주사에 닿을 수 있습니다. 두 길 모두 약 1km, 시간은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평탄한 길로 어린이 노약자도 편하게 탐방할 수 있으며 계곡을 끼고 있어 눈과 귀가 더욱 즐겁습니다.덕주사에서 마애불까지는 비교적 완만한 돌길이나 유모차, 휠체어 탐방은 어렵습니다.
 
마애불~영봉 구간(3.4km, 2시간 40분)
마애불을 지나면 돌계단, 나무계단, 철계단 등 계단이 끝없이 이어지고, 경사가 심하여 어린이나, 노약자들은 등산이 어려운 곳입니다. 계단을 오르다 보면 960고지~송계삼거리 부근에 능선이 있어 평탄한 숲길을 걷는 듯 하나 이 구간을 벗어나면 다시 계단을 오르내려야 합니다. 그러나 조망이 좋고 충주호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합니다.
※ 험준한 구간으로 항상 탐방객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덕주사 역사와 유래

587년(진평왕 9)에 창건하였다고 전하며, 창건자 및 창건연대는 미상이다. 다만, 신라의 마지막 공주 덕주공주(德周公主)가 마의태자(麻衣太子)와 함께 금강산으로 가던 도중 마애불이 있는 이곳에 머물러 절을 세우고, 금강산으로 떠난 마의태자를 그리며 여생을 보냈다는 전설이 전한다.
 
원래의 덕주사는 1964년 보물로 지정된 덕주사 마애여래입상 앞에 있었는데, 1951년 군의 작전상 이유로 소각하였다. 창건 당시의 절을 상덕주사, 지금의 절을 하덕주사라고 부르기도 한다. 상덕주사는 지금의 덕주사에서 1.7㎞ 지점에 있었는데, 1951년 무렵 까지만 해도 고색창연한 기도사찰이었으나 한국전쟁으로 소실되었다.
 
상덕주사는 1622년(광해군 15)에 중수되었음이 옛 극락전 자리에서 발견된 명문기와를 통하여 확인되었다. 지금의 덕주사에서는 1206년(희종 2)에 조성된 금구(禁口)가 발견되어 고려시대 덕주사의 정황을 짐작할 수 있다. 1963년에 중창되었고, 1970년과 1985년에 각각 중건하였다.
 
덕주사에는 어느 때 것인지 확실하지 않은 우탑(牛塔) 1기와 조선시대의 부도(浮屠) 4기가 있으며, 우탑에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한다. 이 절의 승려들이 건물이 협소하여 부속건물을 지으려고 걱정할 때 어디선가 소가 나타나서 재목을 실어 날랐다. 소가 가는 곳을 따라가 보니 현재의 마애불 밑에 서므로 그곳에다 부속건물을 지었고, 소는 재목을 모두 실어다 놓은 다음 그 자리에서 죽었으므로 죽은 자리에 우탑을 세웠다고 한다.
 
1985년 중창 당시에 충주댐 건설로 수몰되는 한수면 역리에 있던 고려시대 석조 약사여래 입상을 덕주사로 옮겨 봉안하였다.
 

 

 

덕주사 주요 불교 문화유산

<덕주사 마애여래입상,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마애여래입상
마의태자의 누이인 덕주공주가 세운 절이라고 전해지는 월악산 덕주사의 동쪽 암벽에 새겨진 불상이다. 거대한 화강암벽의 남쪽면에 조각한 불상은 전체 높이가 13m나 되는데, 얼굴부분은 도드라지게 튀어나오게 조각하였고 신체는 선으로만 새겼다.
민머리 위에는 반원형의 큼직한 머리(육계)가 솟아 있으며, 살찐 얼굴에는 눈ㆍ코ㆍ턱 등이 강조되어 있다. 이와 같이 얼굴을 과장되게 표현하는 것은 고려시대의 거대한 불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법이다. 목에 있어야 할 3줄의 삼도(三道)는 가슴 위에 선으로 조각하였다. 선으로 조각한 살찐 신체는 인체의 조형적 특징이 무시되었다. 양 어깨를 감싸고 입은 옷은 축 늘어져 힘이 없으며 선으로 된 옷주름 역시 생동감이 떨어진다. 오른손은 가슴까지 들어 엄지와 가운데 손가락을 맞대었고, 왼손은 손등을 보이고 있다. 좌우로 벌린 발은 지나치게 크고 발가락도 굵고 길게 표현되었으며 양 발 아래에는 연꽃잎을 새겨 대좌(臺座)로 삼았다.
고려 초기의 거대한 불상 조성 추세에 힘입어 만든 것으로, 살찐 얼굴과 하체로 내려갈수록 간략해진 조형수법과 입체감이 거의 없는 평면적인 신체 등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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