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 명산"은 "2002년 세계 산의 해"를 기념하고 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기 위해 2002년 10월 산림청에서 선정 공표하였습니다. 산림청에서 선정한 "100대 명산"은 학계, 산악계, 언론계 등 1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추천받은 105개 산과 산악회 및 산악 전문지가 추천하는 산,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선호도가 높은 산을 대상을 산의 역사, 문화성, 접근성, 선호도, 규모, 생태계 특성 등 5개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심사 후 선정하였습니다. 100대 명산에는 국립공원(31)ㆍ도립공원(15)ㆍ군립공원(10) 지역에서 56개가 선정되었습니다. 또 가리왕산, 운장산, 황악산 등 생태적 가치가 큰 산(16)과 역사, 문화, 경관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한 산(2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가를 즐기기 위해 또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가족과 동료, 연인과 아름다운 산을 오르기 위해 등산하는 것도 좋지만, 명산(名山)에 천년을 이어져 내려오는 사찰이 있다면 사찰의 역사와 의미, 그리고 우리 문화유산을 같이 둘러본다면 더욱 즐거운 등산이 되지 않을까 해서 명산대찰(名山大刹)을 이어주는 글을 연재하고자 하오니 즐거운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오봉산 소재지 및 높이
-소재지 :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화천군 간동면
-산높이 : 777.9m
100대 명산 선정이유
산세는 크지 않으나 바위와 수목이 어우러진 경관이 아름다운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다섯 개의 바위 봉이 연이어 솟아있는 데서 산이름이 유래. 신라때 아도화상이 창건하였다고 전해지는 청평사(淸平寺)와 구성폭포가 유명. 청평사 경내에 있는 보물 제164호인 회전문이 유명하다.
오봉산 상세정보
봉만미와 계곡미가 뛰어난 데다 남으로 소양호, 북으로는 파로호가 보이는 명당에 자리잡았다. 고려시대 조경을 자랑한다는 절 청평사와 회전문(回轉門)이라는 특이한 이름의 문도 있다. 이 북쪽으로는 갈 수 있는 산이 없는 막장, 북위 38도다. 명산의 조건을 두루 갖춘 데다 호기심까지 자극하는 대상지가 아닐 수 없다.
춘천에서 양구로 향하는 46번 국도상의 배후령을 들머리로 하면 산행 또한 쉽다. 그러면서도 1봉 나한봉, 2봉 관음봉, 3봉 문수봉, 4봉 보현봉, 그리고 정상 비로봉의 핵심부를 놓치지 않는다. 이중 제5봉인 정상에서 청평사 방면으로 뻗어내린 암릉이 특히 빼어난 풍광을 지녔다. 이 암릉을 따라 소양호를 바라보며 내려가는 길이 오봉산행의 백미라 할 수 있다.
다음 비경의 선동(仙洞)계곡으로 하산, 아홉 가지 소리를 낸다는 구성(九聲)폭포와 청평사를 구경하고 보물 146호의 회전문이 정말 돌아가는지 이름만 그런 문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춘천으로 나오는 길에는 내륙의 바다 소양호를 선상유람하는 금상첨화까지 있다.
1봉부터 5봉까지의 암봉릉만이 아니라 남릉도 바위투성이다. 위험 구간에는 철주와 쇠줄이 빈틈없이 설치돼있지만 노약자와 동행하는 것은 금물이다. 눈이 오는 겨울에는 더더욱 그렇다. 삐죽삐죽 다섯 봉우리가 솟아있다고 해서 오봉산인데 본래는 이 이름이 아니었다. 옛이름은 경운산(慶雲山)이었다.
오봉산 등산코스
▶오봉산 등산코스
-1코스 : 배후령~정상~688봉~청평사~청평사 매표소(5.5km, 2시간 50분)
-2코스 : 청평사매표소~청평사~688봉~정상~산불감시초소~경운산~785봉~끝봉~청평사~청평사매표소(9.6km, 5시간)
아름드리아름드리 소나무와 화강암 바위가 어우러진 암릉에서 소양호를 굽어보는 맛이 좋아 등산인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오봉산이 유명한 건 청평사, 고려정원, 구성폭포 등 명소가 많고 산으로 둘러싸인 내륙임에도 소양호를 끼고 있어 산행을 위해 배를 타고 들어갈 수 있어서다. 그래서 청평사는 예전엔 배를 이용하지 않고는 드나들기 어려워 당시 막배를 놓친 연인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남긴 곳이기도 하다.
10여 년 전 오봉산 백치고개가 확대 포장되면서 막배에 대한 추억도 옛날이야기가 됐지만 소양댐에서 떠나는 배편엔 항상 사람들도 북적거린다. 대부분은 배후령에서 산행을 시작하는데, 표고차가 크지 않아 쉽게 정상을 밟을 수 있다.
코스는 크게 청평사 코스와 배후령 코스가 있는데, 배후령은 동절기에 차가 다니기 위험하여 차량이 통제되기 때문에, 동절기에는 밑에서 걸어올라오지 않는 이상 배후령 코스는 갈 수가 없다. 또한, 배후령 정상까지 올라가는 버스노선이 없기 때문에, 택시 외의 대중교통으로는 갈 수 없다. 청평사 코스는 정상 5봉까지 치고 올라가는 코스로, 경사가 매우 가파르고 바위를 타야하는 구간도 있다. 특히 홈통바위는 바위를 타야하는 데다가 구멍을 통과해야 하는 아찔한 구간이다. 배후령 코스는 해발 600m에서 시작하여 해발 779m인 정상까지 고도차가 작지만 암릉 구간이 있고 오르락내리락 해서 쉽지만은 않다. 그래도 청평사 코스보다 완만하고 1봉부터 2,3,4봉을 거쳐 정상인 5봉까지 순서대로 갈 수 있다.
청평사 역사와 유래
청평사는 영현(永玄)선사에 의하여 973년(광종24)에 백암선원(白巖禪院)으로 창건된 사찰로 이자현(李資玄)이 문수원(文殊院)으로 절 이름을 고치고 중창하여 고려 중ㆍ후기에 불교계의 한 축으로 활동하는 거사불교(居士佛敎:스님이 아닌 일반 속세의 남자)의 요람이 되었다. 이후 이암(李嵒)이 은거하여 또다시 거사불교의 맥을 이었으며, 조선시대에 들어서는 설잠(雪岑) 김시습이 스님이 되어 이곳에서 수행하였다. 이처럼 거사불교가 번창하던 시기에 대감(大鑑)국 사 탄연(坦然)이 쓴 진락공중수문수원기(眞樂公重修淸平山文殊院記)와 이암이 쓴 문수사장경비(文殊院藏經碑)가 건립되었고, 이는 후대에 한국의 거사불교와 더불어 서예사적으로 주목받는 사찰이 되었다.
고려 후기에는 태정황후의 지원으로 중흥기를 맞이하면서 원(元)나라 황실의 원찰이 되었고,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보우(普雨)가 주석하면서 명종의 원찰이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영향은 가람배치에도 영향을 주어 산지중정형의 기본 가람형태를 띠면서도 조선시대 원찰들이 갖는 「□」자형 가람배치를 따르고 있다. 법맥(法脈)을 보면 보우가 폐지되었던 승과를 부활하고 이를 통하여 등장한 휴정의 법맥을 이은 고승들이 주석하게 된다.
조선시대의 원찰형 가람배치를 유구를 통해 살필 수 있는 사찰이기도 하다. 또한 고려 중기에 예종이 차(茶)를 여러 차례 이자현에게 하사하여 현대에서는 이자현과 차 문화를 재조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청평사는 춘천과 강원도를 넘어 한국불교문화사에서 주목을 받는 사찰이다.
청평사 불교 문화유산
청평사의 회전문은 절에 들어설 때 만나게 되는 두번째 문인 사천왕문을 대신하는 것으로, 중생들에게 윤회전생을 깨우치려는 의미의 문이다. 규모는 앞면 3칸ㆍ옆면 1칸이며, 앞면의 가운데 1칸은 넓게 드나드는 통로이고 양쪽 2칸은 마루가 깔려있다.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이다. 또한 지붕 처마를 받치는 부재들도 간결한 형태로 짜여 있는데, 이는 주심포양식에서 익공계 양식으로 변화하는 모습이다. 건물 안쪽은 벽이 둘러진 공간에 사천왕상 등의 입상을 놓을 수 있게 했으며, 윗부분에는 화살모양의 나무를 나란히 세워 만든 홍살을 설치하였다.
청평사는 973년(고려 광종24)에 백암선원(白巖禪院)으로 창건되어 1,000년 이상을 이어 온 선원이다. 고려시대에는 이자현, 원진국사 승형, 문하시중 이암, 나옹왕사 등이, 조선시대에는 김시습, 보우, 환적당, 환성당 등이 이 곳에 머물렀다. 고려선원에 머문 당대 최고의 고승과 학자들은 학문과 사상을 전파하였고 뛰어난 문인들은 시문(詩文)으로 이 곳의 자연과 문화를 노래했다.
고려 선종 6년 이자현이 37년간 청평사에 머물면서 문수원을 중건하며 또한 청평사 주변 계곡에 암자(庵子)와 정자(亭子), 연못 등을 조성하였는데, 이렇게 조성된 고려선원(명승)은 자연과 인문학적 의미가 매우 크다. 선원을 확대한 곳이며, 지형지세를 이용해 자연과 인공을 조화롭게 조성하였다. 회전문(보물)과 청평사지(강원도기념물) 등 많은 유구와 유적이 있다. 이 곳은 산수가 빼어나며 아늑한 분지에 계곡, 영지(影池), 소(沼), 너럭바위, 기암괴석, 폭포 등이 어우러진 절경(絶景)으로 천혜의 산수풍경을 간직하고 있는 명승지다.
100대 명산, 마니산과 정수사
춘천(오봉산) 청평사, 사찰 역사와 불교 문화유산 소개(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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