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재테크

카카오뱅크, 23년 은행 대출금리 변동사항

by 3000포석정 2023. 7. 10.
반응형

은행별로 주택담보대출 및 신용대출금리 변동사항을 매월 업데이트 해서 알려드리고자 하오니, 본인의 신용점수를 확인하시어 가장 도움이 되는 은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7월 주요 동향, 주담대 '금리할인'으로 252억원 이자 절감

카카오뱅크가주택담보대출 고객들을 대상으로 약 4개월 만에 약 252억원의 연간 이자를 절감하는 등 상생금융을 실천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 2월 22일부터 6월 30일까지 주택담보대출 '금리 할인' 혜택을 도입한 결과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지난 2월 금리 할인 혜택을 신설한 데 이어 4월 연립ㆍ다세대 확대를 기념해 특판을 진행하며 업계 최저 수준의 금리를 제공해 왔다.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카카오뱅크가 지난 5월 취급한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평균 금리는 연 3.88%로, 16개 은행 중 유일하게 3%대 금리를 유지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로 대환을 선택한 고객들도 눈에 띄게 늘었다. 전체 주택담보대출 신규 고객 중 대환 고객 비중도 금리 할인 혜택이 실시된 이후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모습이다. 대환 고객 비중은 작년 4분기만 하더라도 28%였으나, 올해 2분기에는 약 54%로 두 배 수준으로 크게 증가했다. 카카오뱅크가 대환 고객 약 6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중복 선택 가능) 결과에 따르면 설문에 응답한 고객 중 약 90%는 카카오뱅크를 선택한 이유로 '금리가 저렴하다'라는 보기를 선택했다.

 

실제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로 갈아탄 고객은 연평균 약 321만원의 이자를 절감했다. 카카오뱅크 평균 실행금리는 연 3.8%로, 기존 대출의 평균 금리(연 5.1%) 대비 평균적으로 1.3%p 낮아졌다. 카카오뱅크 대환을 통해 연 이자를 최대 1600만원이나 아낀 고객도 있었다. 기존 연 6.1%의 금리를 적용받던 해당 고객은 카카오뱅크 대환을 통해 2.39%p 낮춘 연 3.71%의 금리를 적용받았다. 비대면 대출 편의성도 고객 선택의 이유로 꼽혔다. 카카오뱅크 대출한도ㆍ금리 조회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3분 29초다. 금융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도권ㆍ광역시 이외의 기타지방 고객들의 금리가 낮아지는 등 포용금융에도 기여했다고 카카오뱅크는 설명했다. 은행 영업점이 비교적 적은 기타지방 고객 중 대환대출을 통해 가장 크게 금리를 낮춘 고객은 2.415%p 낮은 금리를 적용받으며 연 약 480만원의 이자를 아낀 것으로 분석됐다. 기타지방 고객이 대환대출을 통해 평균적으로 감면받은 금리는 1.38%p로, 수도권ㆍ광역시 고객들의 평균 금리 감면 폭보다 높았다.

 

 

 

주택담보대출(만기 10년 이상,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일시상환방식)

카카오뱅크는 일시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이 미운영

 

마이너스 통장 신용대출

 

일반신용대출

매월 은행들의 대출금리가 변동이 있을때마다 업데이트 예정이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하나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도 6월까지 대출금리 변동사항을 포스팅하였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3년 6월 기준 은행 대출 금리 비교(주택담보대출 비교 등)

부자들의 금리 이야기, 미국 금리 연 1.95%(실질 금리) 최고

카카오뱅크, 23년 7월 은행 대출 금리 변동사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