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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 등산 여행

100대 명산 사찰, 변산(우금산)과 개암사

by 3000포석정 2023.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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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대 명산"은 "2002년 세계 산의 해"를 기념하고 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기 위해 2002년 10월 산림청에서 선정 공표하였습니다. 산림청에서 선정한 "100대 명산"은 학계, 산악계, 언론계 등 1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추천받은 105개 산과 산악회 및 산악 전문지가 추천하는 산,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선호도가 높은 산을 대상을 산의 역사, 문화성, 접근성, 선호도, 규모, 생태계 특성 등 5개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심사 후 선정하였습니다. 100대 명산에는 국립공원(31)ㆍ도립공원(15)ㆍ군립공원(10) 지역에서 56개가 선정되었습니다. 또 가리왕산, 운장산, 황악산 등 생태적 가치가 큰 산(16)과 역사, 문화, 경관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한 산(2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가를 즐기기 위해 또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가족과 동료, 연인과 아름다운 산을 오르기 위해 등산하는 것도 좋지만, 명산(名山)에 천년을 이어져 내려오는 사찰이 있다면 사찰의 역사와 의미, 그리고 우리 문화유산을 같이 둘러본다면 더욱 즐거운 등산이 되지 않을까 해서 명산대찰(名山大刹)을 이어주는 글을 연재하고자 하오니 즐거운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우금산 울금바위 전경>

 

변산 소재지 및 높이

-소재지 :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상서면, 진서면
-산높이 : 459m
-우금산 : 331m(변산 국립공원內)
 

100대 명산 선정이유

울창한 산과 계곡, 모래해안과 암석해안 및 사찰 등이 어울려 뛰어난 경관을 이루고 있으며 국립공원으로 지정(1988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산이면서 바다와 직접 닿아 있는 특징이 있음. 직소폭포, 가마소, 봉래구곡, 채석강, 적벽강 및 내소사, 개암사 등 사찰과 호랑가시나무, 꽝꽝나무 등 희귀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변산 상세정보

부안읍에서 서해를 향해 내민 변산반도는 방방곳곳이 좋은 명승지다. 바다를 원하면 해수욕장, 산을 오르고 싶으면 내변산, 도보여행의 맛에 빠진 이는 부안호의 맑은 물을 즐길 수 있는 곳, 바로 변산(邊山)이다.
 
용마루에서 서까래 뻗어나가듯 하는 여느 산과는 달리 바깥에 산을 세우고 안은 비운 형태다. 상봉 의상봉(509m)에서 시작한 산줄기는 시계방향으로 돌며 우금산성, 상여봉(398m), 옥녀봉(433m), 용각봉, 세봉(403m), 관음봉(424m), 신선봉(488m), 쌍선봉(459m)을 만들다가 그 안의 부안댐 물이 서해로 들어가는 어귀 해창(海倉) 앞에서 의상봉을 바라보며 맺음한다.
 
서해바다와 인접해 있는 변산은 호남평야를 사이에 두고 호남정맥줄기에서 떨어져 독립된 산군을 형성하고 있다. 이 산은 예로부터 능가산, 영주산, 봉래산이라 불리며 호남의 5대 명산중의 하나로 꼽혀왔다.
 
1988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변산에는 기상봉, 망포대, 신선봉, 쌍성봉, 옥녀봉, 세봉 등 400m 이상의 산이 6개 있고 계곡에는 와룡소, 가마소, 직소폭포, 성계폭포 등 장엄한 절경을 자랑하는 명소들이 산재해 있다. 이 밖에도 서해안 해식단애(海蝕斷崖)의 절경을 이루는 채석장을 비롯하여 우금바위와 산성, 굴바위, 빙봉 낙조대, 내소사, 월명암, 개암사 등 천태만상의 명소들이 진을 치고 있어 볼거리가 많은 곳이다.
 

변산(우금산) 등산코스

초ㆍ중급자 코스로 경사가 완만하고 우금암에서 바라보는 경치가 좋다.

 
우금암 코스

 
-개암사~우금암~월정약수터~만석동~감불 구간 탐방코스로 중급자코스 (약 10.2km, 4시간소요)
-월정약수터부터 임도로서 경사가 완만하고 초, 중급자 코스
-다른 탐방로에 비해 사람들의 발길이 적은 코스
-월정약수터의 약수물은 음용수로 사용할 수 없어 식수를 준비해야 하는 코스
 
만석동에서 감불까지는 임도로서 걷기는 편하지만 주변 경관이 잘 보이지 않아 아쉬움이 남는다.
 
▶개암사~월정약수터 구간(2.6km, 1시간)
개암사 경내 우측으로 화장실 사이에 탐방로가 시작되는 곳이 있으며 우금암까지는 700m이고 경사가 있어 소요시간은 약 30분이 정도이다. 다른 곳에 비해 암반이 적고 경사가 완만해 긴 코스지만 소요시간은 적다. 우금암 좌측 능선을 따라 가다보면 좌측으로 부안군의 상서면의 넓은 평야, 개암사, 개암지의 아름다운 전경과 멀리 정읍의 두승산을 보면서 등산을 할 수 있는 코스이다. 다시 능선을 따라 약30분정도 걸어 가다보면 월정약수터로 다다른다. 월정약수터는 잠시 쉬어 갈 수 있는 곳으로 안성맞춤이다. 하지만 약수물은 음용수로 사용할 수 없으니 출발전 꼭 식수를 확보를 해야 한다.
 
월정약수터~만석동 구간(3.8km, 1시간 30분)
월정약수터~만석동 까지는 임도로서 좌우로 키 큰 나무가 있는 탐방로로 걸이는 3.8km, 소요시간은 약 1시간 30분정도의 주위 경치가 잘 보이지 않고 잘 알려지지 않아 탐방객들의 발걸음이 적은 곳으로 삼림욕과 산책에 적합한 탐방로를 찾는 탐방객에게는 안성맞춤이다. 탐방로를 걷다보면, 벌레소리 새소리와 같은 자연에 소리에 힘든 일상에서 스트레스와 피곤함을 한방에 날려 버리는 일상에 힘들어 하는 탐방객이 찾기에 좋은 코스이다.
 
만석동~감불 구간(3.8km, 1시간 30분)
만석동~감불까지는 한가로운 시골마을을 지나는 듯한 탐방로로서 완만한 평지길과 마을길이 이어진 탐방로 이다. 중간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벤치 및 야외식탁이 준비되어 있으며, 부안군 주산면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넓은 평야를 관망하면서 걸을 수 있는 호젓한 코스로 봄, 가을 산불방지대책기간 출입이 통제된다. 일상에 힘들어 조용하고 우거진 숲속을 거닐고 싶은 탐방객이라면, 주저 없이 우금암코스를 추천한다.
 
※개암사 원점회귀 코스(6km, 3시간)
개암사 주차장~개암사~약수터~복신굴~조망바위~갈림길~이정표~월정약수~숲길 트레킹코스~개암사~주차장
 

 

 

개암사 역사와 유래

<개암사와 우금바위, 월간 山>

 
634년(무왕 35)묘련(妙蓮)이 창건한 백제의 고찰이다. 개암이라는 이름은 기원전 282년변한의 문왕이 진한과 마한의 난을 피하여 이곳에 도성을 쌓을 때, 우(禹)와 진(陳)의 두 장군으로 하여금 좌우 계곡에 왕궁전각을 짓게 하였는데, 동쪽을 묘암(妙巖), 서쪽을 개암이라고 한 데서 비롯되었다.
 
676년(문무왕 16) 원효와 의상이 이곳에 이르러 우금암(禹金巖) 밑의 굴 속에 머물면서 중수하였다. 1276년(충렬왕 2)원감국사(圓鑑國師)는 조계산 송광사에서 이곳 원효방(元曉房:우금굴)으로 와서 지금의 자리에 절을 중창하여, 대찰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황금전(黃金殿)을 중심으로 하여 동쪽에는 청련각(靑蓮閣), 남쪽에는 청허루(淸虛樓), 북쪽에는 팔상전(八相殿), 서쪽에는 응진당(應眞堂)과 명부전(冥府殿)을 지었으며, 총 30여 동의 건물을 세워 『능가경(楞伽經)』을 강의하면서 많은 사람을 교화하였다. 이 때문에 산의 이름을 '능가산'이라 부르게 되었다.
 
이 절에서 500m 떨어진 곳에 울금바위라는 큰 바위가 있고, 이 바위에는 모두 3개의 동굴이 있다. 그 가운데 원효방이라는 굴 밑에는 조그만 웅덩이가 있어 물이 괸다. 전설에 의하면 원래 물이 없었으나 원효가 이곳에 수도하기 위해 오면서부터 샘이 솟아났다고 한다.
 
또한, 이 바위를 중심으로 한 주류성(周留城)은 백제의 유민들이 왕자 부여풍(扶餘豐)을 옹립하고, 3년간에 걸쳐 백제부흥운동을 폈던 사적지로도 유명하다.
 

개암사 주요 불교 문화유산

<부안 개암사 대웅전(좌)과 개암사 영산회 괘불탱 및 초본(우),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대웅전
개암사의 연혁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지만 《부안향토문화지》등에는 백제 무왕 35년(634)에 묘련왕사(妙蓮王師)가 변한의 궁궐을 절로 고쳤다고 기록하고 있다. 〈개암사중건사적〉을 보면 고려 숙종조에 원감국사(圓鑑國師)가 절을 크게 중창하였는데, 당시 개암사는 황금전을 중심으로 동쪽에 청연각, 서쪽에 백옥교, 남쪽에 청허루가 있었으며 경내에는 연못이 있어 못 속에 화죽(花竹)이 서로 반영됨으로써 마치 극락세계와 같았다고 한다.
그러나 개암사의 현황은 기록상의 배치와 전혀 일치하지 않는다. 지금은 주불전인 대웅전을 중심으로 서쪽에 응향각, 동쪽에 응진전이 있고 도량 아래에는 월성대와 요사가 마당 한쪽에 치우쳐 있다.
대웅전은 울금바위를 등지고 남향하여 높게 자리하고 있다. 기단은 2중인데 장대석을 5단으로 가지런히 쌓은 상부 기단은 원래의 것이고, 자연석을 허튼층으로 쌓은 하부 기단은 마당을 낮추며 근래에 만든 것이다.
17세기에 중건된 건물들은 전부터 내려오던 전통적인 건축술을 바탕으로 불교계의 새로운 요구를 반영한 장식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러한 경향은 내부에서 더욱 활발하게 전개되는데 개암사 대웅전도 마찬가지다.
대웅전의 내부에는 두 개의 고주를 세워 후불벽을 형성했다. 통례와 같이 측면 평주 보다 고주를 뒤로 물려 배치하고 충량이 대량에 걸치도록 하였다. 그 위에 세 단의 층급천장을 구성함으로써 내부 공간은 실제보다 높게 느껴지는데 이 공간을 용과 봉황으로 가득 꾸미고 있다.
특히 전면 주간포와 귀포 그리고 두 개의 충량에서 뻗어 나온 9개의 용두는 강렬하게 불단을 장엄하고 있으며, 주간포에는 용두와 어우러져 날개를 활짝 핀 봉황을 배치하고 있다.
불단에는 석가삼존불을 봉안하였고 상부에는 닫집을 설치했다. 닫집은 정자형의 물림닫집으로 정면 처마 위에 박공면을 가진 특수한 형태이다. 그 속에는 세 마리의 번용(飜龍)이 또아리를 틀고 매달려 있으며 공중에는 구름과 여의주를 장식하였다. 이처럼 이 건물은 안팎을 연꽃, 용, 봉황 등 불교적 상징물로 가득 장식하여 부처님이 주재하는 불국토를 상징하고 있다.
 
영산회 괘불탱 및 초본
석가가 영축산에서 설법하는 장면을 그린 영산회괘불탱으로, 괘불이란 절에서 큰 법회나 의식을 행하기 위해 법당 앞 뜰에 걸어놓고 예배를 드리는 대형 불교그림을 말한다. 괘불에서 많이 그려지는 영산회상도는 석가가 설법하는 장면을 묘사한 그림이다.
길이 14m, 폭 9m의 이 괘불은 석가를 중심으로 좌우에 문수ㆍ보현보살이 서 있고 뒷쪽에는 다보여래, 아미타여래, 관음보살, 세지보살이 있으며, 앉아 있는 2구의 작은 불상도 보인다. 석가는 머리끝에서 다섯 줄기의 빛이 나며 오른쪽 어깨가 드러난 우견편단의 옷을 걸치고 서 있는 모습이다. 각 상들의 얼굴 형태와 어깨는 각지게 표현하여 경직되어 보이며, 눈썹은 처지게 처리했고 선은 매우 정밀하고 세련되어 강한 인상을 준다. 채색은 주로 붉은색과 녹색에 금색을 사용하였고 군청색을 넣어 색채 대비도 보여주고 있다.
조선 영조 25년(1749) 승려화가 의겸이 참여한 그림으로 화면을 꽉 채운 구도와 경직된 형태, 강렬한 색채 등으로 18세기 중엽의 양식적 특징을 보여주는 뛰어난 작품이며, 제작연대도 확실하여 우리나라 불교회화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암사 괘불탱의 밑그림도 남아 있는데, 현재 밝혀진 유일한 것으로 당시 괘불화의 제작과정과 필치 등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100대 명산 대찰(名山 大刹) 이야기 -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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