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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 재테크

ESG 유래와 확산, 그리고 새로운 무역 장벽 도래

by 3000포석정 2023.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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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유래

ESG는 2006년 코피 아난 당시 UN 사무총장이 금융업계에 제안한 이니셔티브인 책임투자원칙(PRI, 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에서 시작되었다. PRI 이전에는 경제의 발전에 따라 환경은 파괴되고 사회 질서가 교란되고, 빈부 격차가 확대되는 문제들이 나타났다. 이런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적인 금융기관 등이 모여 논의를 시작한 것에서 ESG가 시작된 것이다.

 

PRI 6가지 원칙

1. 투자분석과 의사결정 과정에 ESG 이슈를 적극 반영한다.

2. 투자철학 및 운용원칙에 ESG 이슈를 통합하는 적극적인 투자자가 된다.

3. 투자대상에게 ESG이슈에 대한 정보공개를 요구한다.

4. 금융산업의 PRI 준수와 이행을 위해 노력한다.

5. PRI의 이행에 있어서 그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한다.

6. PRI의 이행에 대한 세부활동과 진행사항을 공개한다.

 

기업의 가치를 환경적 또는 사회적 측면에서 평가하는 것이 그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투자 수익성의 판단 기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관점이기 때문에 ESG는 조금씩 확산되기 시작했다.

즉 ESG는 원래 금융의 세계에서 태어난 용어이다.

 

지속가능성 개념 탄생

 

ESG를 포괄하는 개념인 '지속가능성'은 1987년 세계환경개발위원회에서 논의된 개념이다. 당시 그로 할렘 브룬틀란 노르웨이 환경부 장관이 주도했다고 해서 '브룬틀란 보고서'로도 불린다. 브룬틀란 보고서에 따르면 지속가능성은 미래 세대의 필요를 충족할 능력을 손상시키지 않고, 현재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ESG 확산

래리 핑크(Larry Fink)는 블랙록(blackrock)의 회장이며, 그는 ESG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2020년 연례 서한에서 "ESG 경영에 소홀한 기업은 주주총회에서 반대표를 행사하거나 주주개입 활동을 벌이겠다고"밝힌 것을 기점으로 글로벌 기업 사이에서 ESG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또한, 그는 ESG 경영으로 위장하는 이른바 '그린워싱(green washing)'을 강하게 비판하면 말로만 ESG를 외치는 기업을 감시해 걸러내겠다는 경고를 했다.

 

새로운 무역장벽의 탄생

https://www.mk.co.kr/news/business/10523420

 

"공급망 ESG 관리법 제정 韓기업도 EU처럼 서둘러야" - 매일경제

매경-법무법인 화우 웨비나

www.mk.co.kr

'공급망 실사법'은 기업의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인권 및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파악, 방지, 완화 및 회계 처리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여기에는 공급업체에 대한 정기적인 위험 평가를 수행하고, 인권 침해 및 환경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이행하며, 이러한 조치의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독일에서는 2021년 종업원 3,000명 이상 기업이 공급망을 실사하도록 하는 새로온 공급망법이 통과되었다. 여기에는 공급업체와 관련된 위험 관리, 인권 및 환경 문제에 대한 정기적인 위험 평가 수행, 인권 침해 및 환경 침해 방지 조치 이행이 포함된다. 이 법은 2024년에 종업원 1,000명 이상의 기업에 적용될 것이다.

 

국내기업들의 경우 대기업들이 협력업체에게 ESG맞춤형 모델을 적용하는 배경에는

첫째, 독일과 EU 공급망 실사법 시행에 대비해 글로벌 기업 공급방에 속한 중소ㆍ중견기업들도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둘째, 중소기업 가운데 네 곳 중 세 곳은 아직(실사법 대응) 걸음마도 못 떼는 상황이며, 특히 수출중심 중소기업은 실사법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음에도, 자금 및 인력이 부족에 경쟁에서 뒤쳐질 수도 있다.

 

또한 실사법 도입 후 대상 기업이 ESG 전환에 대응하지 않으면, 국제무대에서 퇴출 절차를 밟을 수도 있다. EU 진출 대기업은 현지에 제품을 수출하는 소재ㆍ부품ㆍ장비(소부장) 업체까지 ESG 준수 여부를 인증 및 보고해야 한는 사항이며, 한마디로 원청업체에서 협력업체까지 ESG 명문화해 관리하라는 의미이다.

 

https://www.etoday.co.kr/news/view/2225809

 

정부, 'EU 탄소세 부과' 대응 기업 지원 나선다…전담반 구성

▲환경부 (이투데이DB)정부가 유럽연합(EU)의 탄소세 부과와 관련해 전담 대응반을 꾸리며 기업 지원에 나선다.환경부는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C

www.etoday.co.kr

유럽연한(EU)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철강과 시멘트를 포함한 특정 제품의 수입에 탄소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세금은 탄소 국경 조정 메커니즘(CBAM)으로 알려져 있으며 수입품과 관련된 탄소 배출에 비용을 부과함으로써 국내 생산자와 외국 수입업체 간의 경쟁을 균등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CBAM은 점진적으로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며, 수입업체는 2023년부터 3년의 전환 기간 동안 제품과 관련된 탄소 배출량만 보고하면 됩니다. 2026년부터 세금이 완전히 시행되고 수입업체는 제품의 탄소 함량에 따라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 새로운 세금은 철강과 같은 제품을 EU에 수출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유럽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RE100 뭐길래....한국 기업, 잇단 계약 취소 사례 발생

 

한국경제신문이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에게 의뢰해 KOTRA에서 단독 입수한 '해외 기업의 RE100 이행요구 실태 및 피해 현황 조사' 료에 따르면 전기차 섀시와 모터 부품을 제조하는 D사는 최근 스웨덴 볼보로부터 2025년까지 모든 제품을 재생에너지로만 생산해 납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D사가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서 막바지 단계였던 납품 계약이 최종 무산됐다. 앞으로 볼보에 납품하기 위해선 RE 실천 방안을 담은 'RE100 목표이행계획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D사는 자체 공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등 노력 중이지만 역부족이다. D사 관계자는 "2025년까지 재생에너지로만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국내 여건을 감안할 때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토로했다.

 

또한 BMW와 볼보 등 유럽 완성차 업체들이 국내 기업들에 재생에너지만 사용해 제품을 생산하는 'RE100'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이들 기업이 한국 부품사와 맺은 계약이 잇따라 취소되고 있다. 당장 국내 부품사들은 RE100을 실천할 방도가 없어서 전전긍긍 속앓이를 하고 있다. '녹색 보호주의,를 앞세운 유럽발(發) RE100의 공습이 시작됐다는 점에서 정부 차원의 정책 대응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출처 한국경제신문, 23년 5월 15일)

 

ESG 경영 실전 노하우 및 경영 전략 수립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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