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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 등산 여행

100대 명산 사찰, 금정산과 범어사

by 3000포석정 2023.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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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대 명산"은 "2002년 세계 산의 해"를 기념하고 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기 위해 2002년 10월 산림청에서 선정 공표하였습니다. 산림청에서 선정한 "100대 명산"은 학계, 산악계, 언론계 등 1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추천받은 105개 산과 산악회 및 산악 전문지가 추천하는 산,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선호도가 높은 산을 대상을 산의 역사, 문화성, 접근성, 선호도, 규모, 생태계 특성 등 5개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심사 후 선정하였습니다. 100대 명산에는 국립공원(31)ㆍ도립공원(15)ㆍ군립공원(10) 지역에서 56개가 선정되었습니다. 또 가리왕산, 운장산, 황악산 등 생태적 가치가 큰 산(16)과 역사, 문화, 경관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한 산(2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가를 즐기기 위해 또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가족과 동료, 연인과 아름다운 산을 오르기 위해 등산하는 것도 좋지만, 명산(名山)에 천년을 이어져 내려오는 사찰이 있다면 사찰의 역사와 의미, 그리고 우리 문화유산을 같이 둘러본다면 더욱 즐거운 등산이 되지 않을까 해서 명산대찰(名山大刹)을 이어주는 글을 연재하고자 하오니 즐거운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금정산 고당봉에서 바라본 낙동강, 월간 山 참조>

 

금정산 소재지 및 높이

-소재지 : 부산광역시 금정구ㆍ북구, 경상남도 양산시
-산높이 : 800.8m
 

100대 명산 선정이유

산림이 울창하고 산세가 비교적 웅장하며 도심지 가까이 위치한 시민들의 휴식처인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역사적으로 나라를 지키는 호국의 산으로서 호국사찰 범어사와 우리나라 5대 산성의 하나인 금정산성이 있음. 낙동강 지류와 수영강의 분수계(分水界)를 이루고, 금강공원 및 성지곡공원 등이 있습니다.
 

금정산 상세정보

항도 부산의 진산 금정산은 시원한 조망과 아기자기한 산성, 명찰 범어사가 어우러진 산이다. 금정산이란 이름은 산꼭대기에 금빛을 띤, 샘이 있다는 데서 유래한다. 수많은 부산시민이 찾는 금정산은 높은 산세에다 동래온천장, 금강공원, 산성유원지 등 각종 위락시설들까지 있어 휴식처로 손색 없는 산이다.
 
병풍바위, 은벽, 대륙봉암장 등 부산 클라이머들을 키워낸 좋은 바위들도 많다. 또 금정산성은 비교적 잘 보존되어 훌륭한 역사교육의 장이기도 하다.
 
부산시의 동래온천 북쪽 4km되는 곳에 있으며, 일부는 경남 양산군에 속해 있다. 무한의 보고인 바다와 더불어 산자락은 풍요로운 삶의 터전이 되고 있는 부산의 모산이기도 하다. 산세는 능선이 완만하게 뻗어내려 요란스러움이 없고, 고담봉을 비롯하여 부채바위,나비바위,대륙봉 등 암장이 있으며, 능선 언저리에는 곳곳에 억새 밭이 있고 날등 어디서 보나 낙동강과 부산시내를 내려다 볼 수 있어 가슴이 후련하다.
 
고당봉,의상봉,상계봉,서문을 연결한 날등에는 외침을 대비한 조선 숙종 29년에 쌓은 국내 최대규모의 금정산성이 자연석으로 축조되어 있고, 동쪽 산록에는 대찰 범어서와 많은 암자가 있다. 범어사는 합천 해인사, 양산 통도사, 순천 송광사, 구례 화엄사와 더불어 우리나라 5대 사찰 중의 하나로 많은 불교 역사유적을 간직한 유명한 사찰이며 인근에금강공원과 동래온천이 있다. 산정에는 높이 3장(丈:1장은 10자) 정도의 돌이 있고 샘은 둘레가 10여 자[尺]이고 깊이가 7치[寸]로서 늘 물이 차 있으며 가뭄에도 마르지 않고 금빛이 났는데, 금색 물고기가 5가지 색의 구름을 타고 하늘에서 내려와 그 샘에서 놀았다는 전설에서 산이름이 유래되었다고 전해진다.
 

 

 

금정산 등산코스

금정산 등산 코스는 최저 고도 335m에서 출발하여 대부분 완만한 경사도가 이어집니다. 고당봉 정상을 0.3km 남겨 둔 지점의 짧은 가파른 구간만 인내한다면 등산 초보자도 쉽게 오를 수 있는 산입니다.

 
범어사 코스(범어사~청련암~사베고개~갑오봉~장군봉~금정산 고당봉~금샘~북문~범어사 원점회귀 코스, 범어사~금정산 고당봉~북문~동문 코스)
범어사에서 바로 고당봉으로 오를 수도 있으며 북문을 거쳐 오를 수도 있다. 난이도는 북문을 거쳐 오르는 쪽이 조금 더 높은 편이나 큰 차이는 없다. 고당봉을 오른 후 북문을 거쳐 동문까지 걸어가 버스를 타고 하산하거나 걸어서 하산해도 되며, 체력과 시간이 허락한다면 좀 더 길게 걸어도 된다. 북문에서 동문까지 이어지는 능선은 걷는 내내 한쪽으로는 부산시내와 바다를, 다른 한쪽으로는 부산시 북구, 김해시와 낙동강을 조망할 수 있다. 동문까지 이동하여 버스를 이용해 하산할 경우 소요시간은 4시간 내외로 반나절 산행으로 적합하다.
 
-청련암: 정확한 창건 연대는 알 수 없지만, 1709년(숙종 35) 신주대사에 의해 중창이 이루어졌다. 불교전통무술인 '불교금강연관'의 본산으로 유명하다.
-사베고개(범어사에서 0.7km, 장군봉까지 1.5km) : 가파른 오름길이 한동안 이어진다.
-갑오봉(사베고개에서 1.0km, 장군봉까지 0.4km) : 갑오봉에 이르러 탐방로는 완만하게 바뀐다. 갑오봉의 높이는 720m로 사방이 트여있어 조망이 시원하다.
-장군봉 : 장군봉 높이는 734.5m로 명칭은 솔바위에서 삼국통일을 기원하고 화랑단을 이끌고 무예를 연마한 김유신 장군의 얼이 서려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금정산 고당봉(금샘까지 0.5km, 북문까지 1km) : 장군봉으로 갔다가 되돌아와서 금정산(2.8km)으로 향한다. 장군봉에서 탐방로는 장군봉옹달샘약수터까지 완만한 내리막길로 이어진다. 금정산 고당봉에 이르러 탐방로는 거칠어진다.
금정(金井)은 금빛 물고기가 오색구름을 타고 내려와 세길 정도 높이의 돌 위 우물에서 놀았다고 하여 금어가 사는 바위 우물이란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다. 고당봉 명칭은 의상이 금샘에서 불교의 깃발을 높이 세운 곳이라는 뜻의 고당봉(高幢峰)과 산신이 여신이라는 뜻의 고당봉(故堂峰)으로 혼용되다, 후자가 공식 명칭이 되었다.
-금샘 : 동국여지승람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금정산 서북산정에 바위가 있는데 샘은 둘레가 10자(3m) 남짓하며 깊이는 7치(21cm)쯤 된다.
물이 항상 넘쳐 가물어도 마르지 않으며 빛깔은 황금과 유사하다. 옛날 황금색 물고기 한 마리가 오색구름을 타고 범천으로 내려와 그곳에서 헤엄치며 놀았으므로 금샘이라 불렀고 범어사의 창건설화가 시작된 곳이다.
-북문(고당봉에서 1km, 범어사까지 1.7km) : 금정산성의 4문 가운데 북문이 가장 투박하고 거칠다. 북문은 아치형의 장식도 없고 규모도 다른 성문보다 작으며, 정면 1칸, 측면1칸의 익공계 팔각지붕 단층문루이다.
북문을 지나 탐방로는 완만하게 이어지다가 돌계단으로 바뀌어 내려간다.
 
금강공원 코스
금강공원을 들머리로 삼는다. 금강공원 내에는 케이블카 승강장 쪽과 옛 후문 쪽, 두 군데 들머리가 있는데 어느 쪽으로 올라도 결국 같은 곳에서 길이 합류한다. 2 km 조금 넘게 산길을 오르다보면 케이블카 하차장에 닿는다. 여기에서 잘 정비된 길을 따라 걸으면 동문이 나오고, 동문에서 북문까지 능선길을 따라 걷다가 고당봉을 둘러본 후 범어사로 하산하는 코스이다. 보통 5시간 정도 소요된다.
 

<범어사 전경, 범어사 홈페이지 참조>

 

범어사 역사와 유래

범어사는 부산광역시 금정구 범어사로(구 청룡동) 금정산 동쪽 기슭에 위치한 사찰로 대한불교 조계종 제14교구 본사이다. 합천 해인사, 양산 통도사와 더불어 영남의 3대 사찰로 불리운다. 2012년 11월 사부대중의 수행정진과 화합을 바탕으로 지유대종사를 초대 방장으로 모시고 총림으로 지정되었다.
 
신라 문무왕 18년(678년), 의상대사가 해동의 화엄십찰(華嚴十刹) 중 하나로 창건하였다. 전국 사찰중에서 유일하게 국보 「삼국유사(三國遺事)」를 소장하고 있으며, 가장 오래된 판본 중 하나로 권4의 5편에 들어 있는 '의상전교(義湘傳敎)'에는 의상대사가 열 곳의 절에 교를 전하게 해 화엄십찰을 창건하는 내용이 나오고, 이 가운데 '금정지범어(金井之梵魚)' 즉 금정산 범어사가 들어있음이 언급되어 있다. 또한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는 금빛 나는 물고기가 하늘에서 내려와 우물에서 놀았다고 해서 산 이름이 금정산(金井山)이고 그곳에 사찰을 지어 범어사(梵魚寺)를 건립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범어사 불교 문화유산

<부산 범어사 대웅전,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경상남도 3대 절 중 하나로 유명한 범어사는 『삼국유사』의 기록에 따르면 의상대사가 통일신라 문무왕 18년(678)에 처음으로 지었다고 한다. 또한 옛날 일본인이 침입했을 때에는 이곳의 승려들이 전쟁에 직접 참여하여 함께 싸우기도 했던 중요한 곳 중 하나로도 알려져 있다.
 
1993년 문화재연구소 정밀실측 중 대웅전 종도리 묵서명에서 효종 9년(1658) 상량식을 거행한 내용이 발견되었는데, 이를 통해 대웅전이 1592년 임진왜란으로 소실된 후 1602년 당시 현감이 임시 복구하였으며 1658년 효종 9년에 중수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밖에 암막새 명문과 기단 각자, 목부재 기록 등으로 볼 때 현재 대웅전은 17세기에 중건된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석가모니불상만을 모시는 일반 대웅전과는 달리 이곳 범어사 대웅전에는 미륵보살과 제화갈라보살을 각각 석가모니의 왼쪽과 오른쪽에 함께 모시고 있다.
 
앞면ㆍ옆면 3칸 크기를 가진 건물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짠 구조가 기둥 위뿐만 아니라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 양식이다. 또한 건물 안쪽에 불상을 올려놓는 자리인 불단과 불상을 장식하는 지붕 모형의 닫집에서 보이는 조각의 정교함과 섬세함은, 조선 중기 불교건축의 아름다움과 조선시대 목조공예의 뛰어남을 보여주고 있다.
 

<부산 범어사 조계문,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이 건물을 세운 시기를 알 수는 없으나 조선 광해군 6년(1614)에 묘전화상이 절내 여러 건물을 고쳐 지을 때 함께 세운 것으로 추측한다. 정조 5년(1781)에 백암선사가 현재의 건물로 보수했다. 앞면 3칸 규모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으로 꾸몄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한 공포는 기둥 위와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 양식이다. 기둥은 높은 돌 위에 짧은 기둥을 세운 것이 특이하며 모든 나무재료들은 단청을 하였다.
 
부산 범어사 조계문은 모든 법이 하나로 통한다는 법리를 담고 있어 삼해탈문이라고도 부른다. 부산 범어사 조계문은 사찰의 일주문이 가지는 기능적인 건물로서의 가치와 함께 모든 구성 부재들의 적절한 배치와 결구를 통한 구조적인 합리성 등이 시각적으로 안정된 조형 및 의장성을 돋보이게 한다. 한국전통 건축의 구조미를 잘 표현하여 우리나라 일주문 중에서 걸작품으로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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