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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 등산 여행

100대 명산 사찰, 덕숭산(수덕산)과 수덕사

by 3000포석정 2023.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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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대 명산"은 "2002년 세계 산의 해"를 기념하고 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기 위해 2002년 10월 산림청에서 선정 공표하였습니다. 산림청에서 선정한 "100대 명산"은 학계, 산악계, 언론계 등 1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추천받은 105개 산과 산악회 및 산악 전문지가 추천하는 산,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선호도가 높은 산을 대상을 산의 역사, 문화성, 접근성, 선호도, 규모, 생태계 특성 등 5개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심사 후 선정하였습니다. 100대 명산에는 국립공원(31)ㆍ도립공원(15)ㆍ군립공원(10) 지역에서 56개가 선정되었습니다. 또 가리왕산, 운장산, 황악산 등 생태적 가치가 큰 산(16)과 역사, 문화, 경관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한 산(2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가를 즐기기 위해 또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가족과 동료, 연인과 아름다운 산을 오르기 위해 등산하는 것도 좋지만, 명산(名山)에 천년을 이어져 내려오는 사찰이 있다면 사찰의 역사와 의미, 그리고 우리 문화유산을 같이 둘러본다면 더욱 즐거운 등산이 되지 않을까 해서 명산대찰(名山大刹)을 이어주는 글을 연재하고자 하오니 즐거운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덕숭산 능선에서 바라본 내포 들판, 월간 山>

 

덕숭산 소재지 및 높이

-소재지 :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
-산높이 : 495.2m
 

100대 명산 선정이유

지역 주민들이 소금강이라고 할 만큼 기암괴석과 어우러진 경관이 수려하고, 도립공원으로 지정(1973년)되어 있는 점 등을 감안하여 선정, 백제 제29대 법왕 원년(599년) 지명법사가 창건한 수덕사(修德寺), 보물 제355호인 마애불과 덕산온천이 유명하다.
 

덕숭산 상세정보

충남 예산에 자리잡은 덕숭산은 기기묘묘한 형상의 괴석들이 많아 절묘한 산세를 뽐내며 1973년 3월 6일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호서의 금강산이라 불릴 만큼 아름다운 경관을 갖추고 있는데다 아담한 산세 곳곳에 유명한 암자들이 배치되어 있어 찾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그 중 비구니의 도량으로 알려진 수덕사는 고려 충렬왕 34년(1308)에 창건된 사찰로 국보 제 49호로 지정된 대웅전이 있는데 이 건물은 무량수전과 더불어 현존하는 목조건물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부처님의 진본사리가 안치된 황화루를 비롯, 김일엽 스님의 거쳐였던 환희대, 만공스님을 기리기 위한 미륵불상등 수행의 역사를 조망할 수 있는 흔적들이 눈길을 끈다. 수덕사와 창건연대가 같은 정혜사는 구한말에 만공 스님이 한국 선불교를 중흥시킨 곳으로 청방, 정강, 용성 등의 대스님이 거쳐갔던 명소다. 덕숭산은 이밖에도 만공탑, 여승당, 보덕사 등 많은 문화재를 간직하고 있으며 주변에 온천이 있어 배낭 하나 메고 가볍게 떠날 수 있는 가족 나들이 코스로 손색 없는 산이다.
 

 

 

덕숭산 등산코스

수덕사 주차장~수덕사 대웅전~벽초스님 1080돌계단 길~정혜사~전월사~정상(약 2.3km, 2시간 30분 안팎 소요)

수덕사 주차장~내포문화숲길~수덕저수지~기암괴석 능선(정상 서남릉)~410m봉~금북기백~정상(약 3km, 3시간 안팍 소요)
 
덕숭산은 수덕사 들머리인 수덕사 주차장에서 식당가~매표소~일주문~수덕사 대웅전~1080 돌계단~사면석불~향운각 관음보살입상~만공탑~정혜사 동쪽 지능선 ㅓ자 삼거리~전월사~금북기맥, 또는 정혜사 동쪽 지능선 ㅓ자 삼거리~북쪽 지능선길~정상 서남릉(금북기맥), 수덕사 주차장 북단 서쪽 예산소방서 나박소 전담 의용소방대 건물 왼쪽 아래로 내려서는 내포문화 숲길~수덕 저수지 둑길~기암괴석 능선(정상 서남릉)~견성암 갈림길~410m봉~금북기맥 경유 정상에 오르는 코스들이 대표적이다. 
 

<덕숭산 사면석불, 월간 山>

 
덕숭산은 내포 땅 명당자리다. 건너편 가야산은 물론 도고산 금오산(예산) 봉수산 오서산 백월산 팔봉산 삼준산 등 내포 지방 모든 산들을 조망할 수 있다. 덕숭산은 명찰 수덕사를 빼놓고 얘기할 수 없다. 그 때문에 수덕산이라고도 불린다.
 
덕숭산은 남쪽을 향해 양편의 등성이가 두 팔을 벌려 가운데 바위골짜기를 감싸고 있는 형국이다. 가운데 골짜기 아래쪽에 수덕사가 자리하고 있다. 덕숭산은 호서의 금강이라 불리기도 했다. 산 전체에 숲이 울창하고 잘 생긴 노송을 어디서나 볼 수 있다. 숲에 둘러싸인 산 한가운데의 골짜기는 깊고 가팔라 낮에도 해를 보기 어렵다.
 
이 경관이 좋은 덕숭산 남면 일대는 거의가 수덕사 경내로 산 여기저기에 정혜사, 정월사, 금선대, 향운각, 소림초당, 비구니 암자인 견성암, 환희대, 그리고 만월당, 선수암, 운수암, 극락암, 만공탑, 관음보살상 등이 자리 잡고 있다. 수덕사에서는 근대 한국 선불교를 중흥 시킨 경허, 만공 등 걸출한 스님들의 자취를 만날 수 있다.
 
 

수덕사 역사와 유래

창건에 대한 뚜렷한 기록이 없어 창건설화가 분분하나, 사기(寺記)에는 백제 말에 숭제법사(崇濟法師)에 의하여 창건되었다고 하며 제30대 무왕 때 혜현(惠現)이 『법화경』을 강론하였고, 고려 제31대 공민왕 때 나옹(懶翁)이 중수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일설에는 599년(법왕 1)에 지명법사(知命法師)가 창건하였고 원효(元曉)가 중수하였다고 한다. 창건 이후의 상세한 역사는 전하지 않지만, 한말에 경허(鏡虛)가 이곳에 머물면서 선풍(禪風)을 크게 일으켰고, 1898년(광무 2)에 경허의 제자 만공(滿空)이 중창한 뒤 이 절에 머물면서 많은 후학들을 배출하였다. 우리나라 4대 총림(叢林)의 하나인 덕숭총림(德崇叢林)이 있으며, 많은 수도승들이 정진하고 있다.
 

 

 

수덕사 주요 불교 문화유산

<예산 수덕사 대웅전,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대웅전
수덕사는 덕숭산에 자리잡고 있는 절로, 절에 남겨진 기록에는 백제 후기 숭제법사가 처음 짓고 고려 공민왕 때 나옹이 다시 고친 것으로 기록되어 있고, 또 다른 기록에는 백제 법왕 1년(599)에 지명법사가 짓고 원효가 다시 고쳤다고도 전한다. 석가모니불상을 모셔 놓은 대웅전은 고려 충렬왕 34년(1308)에 지은 건물로, 지은 시기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우리 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 중의 하나이다.
앞면 3칸ㆍ옆면 4칸 크기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으로 꾸몄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한 구조가 기둥 위에만 있는 주심포 양식이다.대웅전은 백제 계통의 목조건축 양식을 이은 고려시대 건물로 특히 건물 옆면의 장식적인 요소가 매우 아름답다. 또한 건립연대가 분명하고 형태미가 뛰어나 한국 목조건축사에서 매우 중요한 문화재로 평가 받고 있다.
 

<노사나불괘불탱(좌)과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우),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노사나불괘불탱
괘불이란 절에서 큰 법회나 의식을 행하기 위해 법당 앞 뜰에 걸어놓고 예배를 드리는 대형 불교그림인데, 이 괘불은 노사나불을 중심으로 하여 12대 보살, 10대 제자 등 여러 무리들이 그려진 그림이다. 이 불화는 신원사 노사나불괘불탱(국보)과 같은 그림인데, 십이대보살, 십대제자, 사천왕상 등이 노사나불 주위를 에워싸고 있어 조금 더 복잡해진 모습이다. 십이대보살은 중단과 하단에 걸쳐서 배치되어 있으며, 아난과 가섭을 비롯한 십대 제자상은 자유로운 표정과 동작을 보이며 상단에 배치되어 있다. 조선 현종 14년(1673)에 제작된 이 괘불은 노사나불을 단독으로 나타낸 독특한 형식의 그림으로, 적색과 녹색을 주로 사용하고 공간을 오색의 광선으로 처리하여 화려하고 환상적인 느낌을 준다.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 및 복장유물
수덕사 대웅전(국보)에 모셔져 있는 목조 삼세불좌상 및 복장유물과 연화대좌, 수미단 등이다. 삼세불좌상은 수덕사의 중흥조(中興祖)인 만공(滿空)선사가 전북 남원에 있는 만행산 '귀정사(歸淨寺)'로부터 옮겨온 것이라고 한다. 중앙의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오른쪽에는 약사불, 왼쪽에는 아미타불이 자리하고 있다. 석가모니불은 주존으로서 굽어보는 듯한 자세에 당당한 어깨와 넓은 무릎을 하여 안정되어 보인다. 육계의 구분이 불분명한 머리에는 중앙계주와 정상계주가 표현되어 있으며, 네모꼴의 각진 얼굴에는 근엄한 듯 부드러운 미소가 엿보인다. 귀는 길어서 어깨까지 늘어졌고, 가늘어진 목에는 세 개의 주름인 삼도(三道)가 뚜렷하다. 옷은 양어깨를 다 덮는 통견(通肩) 형식으로 오른팔이 드러나게 함으로써 17세기 불상들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양식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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