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재테크

미국 국채와 경제와의 상관관계(미국 국채에 투자해도 될까요?)

by 3000포석정 2023. 3. 28.
반응형

지금 현재 시점에서 미국 국채는 매력적인 투자 대안이 될 수 있을까?

 

◆ 경제위기와 일반적인 미국 국채금리

대출은 일반 서민들만 하는 게 아니다. 기업도, 은행도 급하면 돈을 빌릴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모두 은행에 돈을 빌렸다고 100% 전부 다 갚은 것은 아니다. SVB은행처럼 은행도 파산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세상에 가장 안전한 투자처는 어디일까? 과연 정부는 안전할까? 우리는 러시아정부가 채권불이행 선언하는 것도 지켜보았다. 이제는 선진국에 진입한 대한민국은 안전할까? 대한민국 정부도 아시아에 있는 작은 나라일 뿐이다. 실제 세계경제가 위기에 빠지면 우리나라에 있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모두 빠져나가는 모습을 보곤 한다.

 

그렇다면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대출을 상환하지 않는 나라는 어디일까? 당연히 미국 정부이다. 세계 경제가 위기에 빠지면 여러 나라에 투자되어 있던 돈들이 일제히 빠져나와 미국으로 빨려 들어간다. 그리고 빠져나온 돈은 공짜로 방치할 수 없으니 절대 돈을 떼이지 않을 미국국채에 투자를 하게 된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몰리면 미국정부는 아주 낮은 이자로 국채를 발행할 수 있다. 옛날에는 1년에 3% 이자를 준다고 해도 매입하지 않는 투자자들이 이제를 1%만 준다고 해도 쉽게 국채를 매입한다. 물론 돈을 빌려주는 입장에서는 1%의 이자가 너무나 형편없지만, 다른 나라 정부나, 기업에 투자했다가 실패하거나 부실채권이 되는 것보다는 낫기 때문에 미국 국채에 투자하게 된다.

 

반대로 세계 경제가 너무나 잘 나가서 경제가 활황이라면 반대의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즉 미국 국채에 투자하기보다는 세계 각국의 주식사장으로 채권시장으로 돈이 흘러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미국은 낮은 금리로 국채를 발행하기 어려워 국채 금리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 경제 위기시 미국 국채 투자 전략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준금리를 내리고 그것으로도 부족할 때 과감한 양적완화를 통해 시중에 통화량을 늘리고 나서 어느 정도 위기가 진정되거나 과도한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서는 테이퍼링을 통해 시중에서 자금을 회수하고, 기준금리를 인상하게 된다.  지금 저평가돼 있는 자산은 무엇이 있을까?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채권도 저평가되어 있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인상되면서 채권 가격은 하락, 미국채 가격은 현저히 떨어졌다. 지금은 주식, 부동산, 가상자산 모두 크게 하락했기 때문에 모든 자산이 하락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기준금리가 영원히 오를수는 없다. 이제 시장참여자는 물론 시장에 투자하지 않는 사람들도 기준금리 인상에 고통받고 있다. 투자자라면 이제는 금리인상기의 다음 구간인 기준금리가 더 이상 오르지 못할 때 찾아오는 경제충격과 이어지는 경제침체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지금 가격이 하락했지만 앞으로 상승할 수 있는 자산들을 저가에 매집하면 된다.

중앙은행도 기준금리를 인상하다가 어느 시점에서 더 이상 기준금리를 올릴 수 없게 된다. 보통 앞으로 경제성장률이 둔화되고 경기침체가 예상될 때 기준금리 인상을 멈추게 되는데, 자산 시장은 긴축의 정도가 약해져서 단기적으로 상승하면서 버블의 마지막을 만들어내게 된다.

 

지금 시장에서 저평가된 자산인 성장주, 미국채, 가상자산 같은 자산들은 향후 중앙은행이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완화적 금리정책을 시행하게 되면 가격이 상승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미국의 기술주나 회사채, 미국채 모두 향후 기준금리가 더 내려가면 가격이 상승할 자산인 것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경제위기 중심에도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자산은 미국 국채이다. 미국채가 아닌 모든 채권들은 주식처럼 경제위기에는 유동성 위기로 인해 신용리스크로 인한 디폴트 우려로 가격이 크게 하락할 수 있다. 미국채는 경제위기의 한가운데를 지나 경제가 회복되는 시점인 기준금리 저점 전후 구간에도 상승할 수 있으므로 아직 경제위기를 지나지 않는 시점에서 가장 매력적인 자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 : https://fred.stlouisfed.org/series/GS10 

 

Market Yield on U.S. Treasury Securities at 10-Year Constant Maturity, Quoted on an Investment Basis

Source: Board of Governors of the Federal Reserve System (US)   Release: H.15 Selected Interest Rates   Units:  Percent, Not Seasonally Adjusted Frequency:  Monthly Notes: Averages of business days. For further information regarding treasury constant

fred.stlouisfed.org

 

◆ 미국 국채금리와 일반적인 한국 경제 예측

우리는 미국의 국채금리를 통해서 원/달러 환율을 어림짐작할 수 있다. 미국 국채금리가 3% →2%→1%로 하락을 한다면 세계경제가 그만큼 어렵다는 이야기이며, 세계경제가 어려우면 우리나라 수출도 어려워져 그만큼 국내로 유입되는 달러규모는 줄어들게 되고 환율은 상승하게 된다. 하지만 미국 국채금리가 1%→2%→3%로 상승하게 되면 세계경제가 잘 돌아간다는 의미이고 세계경제가 잘 돌아가면 우리나라 수출도 늘어나게 돼서 환율이 하락하게 된다.

 

 

반응형

댓글